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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발달 정도정상이지만

읽기와 쓰기, 셈하기등 최소한의 학업성취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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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부진(학습장애)란?
지능발달 정도는 정상이지만 읽기와 쓰기, 셈하기를 포함하여 각 교과가 요구하는 최소한의 학업성취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즉, 학교 수업을 올바로 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지만, 발달장애나 학습 수행에 필요한 요건 미비 등의 내적 요인과 학교생활 부적응 또는 교우관계 실패 등으로 인한 외적 요인들로 인하여 교육목표에서 설정한 최저 수준의 학업성취에 미치지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학습장애와 유사한 개념으로 혼동되기도 하지만, 학습장애는 뇌의 기능장애나 인지적 결함 등의 기질적 문제가 원인이라는 점에서 학습 부진과 구별됩니다.
특성
학습부진의 경우 정상적인 아동보다는 지능이 다소 낮은 편이고, 어휘력이 부족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경험 또는 환경현상을 표현하고 해석하는 데 필요한 추상적 언어를 구사하는 능력이 뒤지며, 보고 듣고 경험한 것을 기억하는 능력도 부족합니다. 그러나 이는 평균보다 낮음을 의미하며, 학교 학습을 감당할 수 없을 정도의 저지능이나 정신지체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또 정상 아동에 비하여 과잉행동의 특성이 많이 나타나고, 주의집중력이 떨어지는 특성을 보입니다.
원인
① 낮은 지능 : 학업수행에 기본적인 전반적인 지적 기능의 수준이 낮은 것을 의미합니다. 학습상황에서 보고 듣는 것을 어떻게 이해하여 기억하느냐에 따라 학습 능력에서 차이가 나게 되고, 이러한 능력의 차이는 학습이해도의 차이로 나타나게 됩니다.
② 학습/주의력 장애 : 전반적인 지능 수준에서는 오히려 문제를 보이지 않으나 주의집중에 어려움을 보이거나 특정 학습 영역 예컨대 읽기, 쓰기, 산수 가운데 한 영역 혹은 여러 개의 영역에서 문제를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③ 공부에 대한 가치관 : 학업수행과 실제 세계의 적용 간에 괴리를 느끼며, 학업이 무의미한 정보만을 습득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공부를 하고자 하는 의욕은 사라지고 공부와 시험에 대해 압박감만을 느끼게 됩니다.
④ 학습방식의 문제 : 자신에게 효과적인 학습방식을 찾아내지 못한 경우를 의미합니다. 학습정보를 전체적인 상황 속에서 이해하지 못하고, 고정된 사고의 틀에 의해 정보를 받아들이는 경우가 공통적입니다.
⑤ 공부습관의 문제 : 비효율적인 공부습관을 의미하며, 학습부진의 경우 상당수가 공부하는 방법이나 시간을 제대로 활용할 줄 모릅니다.
⑥ 목표세우기 : 달성하기 힘든 높은 목표를 설정하거나 막연하고 체계적이지 못한 목표 설정을 반복합니다.
⑦ 학업 이외의 스트레스 : 학업 이외의 친구관계 문제나 가정환경의 문제 등으로 학업에 관심을 기울이고 집중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위 사람의 기대가 지나치게 큰 경우 대부분 불안이 높아 집중을 잘 못합니다.
⑧ 건강문제 : 건강이나 지구력이 좋지 않은 것은 학습하는데 장애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신체적으로 취약할 경우 쉽게 피로하게 되어 오래 참고 공부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또한 불안이나 우울감 같은 심리적인 건강이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치료방법
지능 이외의 요인인 가정불화와 빈곤, 스트레스 같은 사회환경적 요인이나 불안이나 우울과 같은 정서적인 요인에 의해 자신의 지적 능력 만큼의 학습 성과를 올리지 못하는 경우, 이러한 요인을 제거하거나 치료하면 정상적인 학업성취도를 보이게 됩니다. 치료방법으로는 환경적 요인제거, 부모교육, 약물치료, 심리치료 등 종합적으로 접근합니다. 인지학습치료 등을 통하여 학습에 필요한 기초 기능을 향상시켜주어야 합니다. 가정이나 학교 등의 주변 환경으로 인한 정서상의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는 원인이 되는 환경을 해결하려는 노력과 함께 불안 ‧ 우울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심리치료를 실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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