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는 사회적인 변화로 인해
다른 환경을 경험하게 되므로 스트레스 상황이 증가

시험불안이란?
시험불안이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 모두를 포함하여, 수행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는 장면에서 느끼게 되는 인지, 정서, 신체적 불안 반응을 의미합니다. 적절한 시험불안은 긴장감과 각성을 유발하여 시험을 준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높은 시험불안은 학업 수행을 방해합니다. 시험불안이 높은 사람은 시험 자체보다는 시험과 관련없는 생각에 주의가 분산되기 때문에 시험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합니다. 이는 불안의 정도가 심할수록 더 심각하게 나타납니다.
* 국가 청소년위원회(2006)의 조사에 따르면, 청소년이 경험하는 스트레스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것이 학업문제(67.0%)이고 그 다음이 진로문제(13.8%)였습니다. 이러한 스트레스로 청소년은 오랜 기간 동안 괴로움을 호소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과열된 입시경쟁으로 인해 모든 학생들이 학업수행평가의 압박을 경험하고 있고, 시험을 앞두거나 시험을 치르는 중에 어느 정도 불안을 겪게 됩니다.
주요증상
일반적으로 시험불안은 정서적인 긴장과 흥분으로 경험되며 시험과제와 관련하여 인지적으로 지각됩니다. 즉, 시험불안은 인지적 측면의 걱정(worry)과 정서적 측면의 정서성(emotionality)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걱정: 걱정이란 성취에 대한 관심, 실패 결과, 부정적인 자기평가,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맺는 능력 등의 요소가 포함된 인지활동입니다. 시험의 실패 가능성, 타인과의 비교, 자신의 능력에 대한 낮은 자신감, 과제와 관련 없는 부적절한 생각 등을 포함합니다.
정서성: 정서성은 시험상황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항진된 자율신경계의 반응을 말하며, 매우 긴장하여 기억력이 감소되거나 심장박동이 빨라지거나 불안, 초조감을 느끼는 등의 가정-신체적인 반응이 포함됩니다. 즉, 땀이 난다거나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소화가 잘 안되고 괜히 안절부절 못하는 등의 증상을 의미합니다.
시험불안 수준이 높은 청소년의 경우
시험불안 수준이 높은 학생은 낮은 학생에 비해 학업성적이 낮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수준 이상의 시험불안은 시험에 대한 자신감을 상실시키고 학습의욕 및 행동의 능률을 저하시킵니다. 심한 경우 시험불안이 높은 학생들은 신체적으로 가슴이 두근거리고, 속이 거북하며, 마음이 조급해서 일을 서두르거나 사소한 일에도 과민해집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불안은 주위 사람들에게 화를 내며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고 우울증, 신경증, 또는 정신질환까지 경험하게 됩니다. 시험불안으로 인해 발생한 심리 내 ‧ 외적인 패배감은 낮은 자존감과 부정적 자기개념을 형성하는데, 이는 오랜 기간 동안 삶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칩니다.
시험불안 자가진단
다음에서 체크하는 항목이 많을수록 시험불안이 높은 것을 의미합니다.
시험을 치를 때마다 마음이 불안하고 당황스럽다.
성적에 대한 생각 때문에 시험을 제대로 치를 수가 없다.
점수에 대한 걱정 때문에 중요한 시험 때는 더 긴장이 된다.
가끔 나는 내가 원하는 학교에 들어갈 수 있을지 걱정이 되곤 한다.
시험공부를 하면 할수록 더욱 혼란해진다.
시험을 잘못 보면 어쩌나 하는 생각 때문에 시험을 볼 때 집중이 잘 안된다.
중요한 시험을 치를 때는 지나치게 흥분하게 된다.
시험 준비를 충분히 한 때도 몹시 긴장된다.
점수를 확인하기 직전에 마음이 갑자기 불안해지기 시작한다.
시험을 치르는 동안 너무 긴장된다.
시험 때문에 괴로움을 당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시험 기간 중에 너무 긴장해서 소화가 잘 안된다.
중요한 시험을 치르는 동안 자신감을 잃는다.
중요한 시험을 치를 때면 너무 떨려서 공포에 사로잡힐 정도이다.
중요한 시험을 보기 전에 걱정을 심하게 한다.
시험을 치르는 동안 시험에 떨어질 경우를 생각하고 걱정을 하곤한다.
중요한 시험 도중에는 가슴이 몹시 두근거린다.
시험을 다 본 후에도 걱정이 된다.
시험 중 나는 너무 긴장이 되어서 아는 것도 잊어버린다.
성적에 대한 생각 때문에 시험을 제대로 치를 수가 없다.
점수에 대한 걱정 때문에 중요한 시험 때는 더 긴장이 된다.
가끔 나는 내가 원하는 학교에 들어갈 수 있을지 걱정이 되곤 한다.
시험공부를 하면 할수록 더욱 혼란해진다.
시험을 잘못 보면 어쩌나 하는 생각 때문에 시험을 볼 때 집중이 잘 안된다.
중요한 시험을 치를 때는 지나치게 흥분하게 된다.
시험 준비를 충분히 한 때도 몹시 긴장된다.
점수를 확인하기 직전에 마음이 갑자기 불안해지기 시작한다.
시험을 치르는 동안 너무 긴장된다.
시험 때문에 괴로움을 당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시험 기간 중에 너무 긴장해서 소화가 잘 안된다.
중요한 시험을 치르는 동안 자신감을 잃는다.
중요한 시험을 치를 때면 너무 떨려서 공포에 사로잡힐 정도이다.
중요한 시험을 보기 전에 걱정을 심하게 한다.
시험을 치르는 동안 시험에 떨어질 경우를 생각하고 걱정을 하곤한다.
중요한 시험 도중에는 가슴이 몹시 두근거린다.
시험을 다 본 후에도 걱정이 된다.
시험 중 나는 너무 긴장이 되어서 아는 것도 잊어버린다.
치료방법
시험불안의 원인이 걱정이 중심이 되었다는 생각에서 출발한 감소 프로그램 연구들은 인지관련 프로그램들을, 정서가 중심이라는 입장에서는 주로 행동수정 프로그램들을 많이 사용합니다. 인지-행동 혼합 프로그램은 시험불안의 두 가지 구성요인인 걱정요인과 정서요인을 모두 강조하는 입장으로 인지중심 시험불안 감소 프로그램과 행동중심 시험불안 감소 프로그램을 결합시킨 절충적인 방법입니다. 더불어 시험불안의 원인으로 학습 결핍론이 대두되면서 학습기술, 시험관련 기술 훈련이 추가됩니다.
행동중심 프로그램
정서성의 감소를 개입중점으로 두고, 이완 기법, 체계적 둔감법, 각종 보상기법을 활용합니다.
인지중심 프로그램
걱정의 감소를 개입중점으로 두고, 증상을 일으키는 불합리한 사고의 수정 및 제거를 개입의 내용으로 삼고 있습니다.
인지-행동 프로그램
걱정과 정서의 조합을 개입중점으로 두고, 불안관리훈련, 주의력훈련, 인지수정, 스트레스 적응 훈련을 활용합니다.
학습 ‧ 시험기술
지식과 학습기술, 시험 치르기 기법의 결핍 보충을 개입중점으로 두고, 예습과 복습의 연습, 시간관리, 시험 치르기 기법 학습을 활용합니다.
* 참고문헌
이은영, 현명호(2011). 청소년 시험불안 감소를 위한 MBSR과 REBT의 효과. 청소년학연구, 18(11).
임신일, 박병기(2013). 국내 ‧ 외 시험불안연구의 메타분석. 교육심리연구, 27(3).
노지영(2005). 청소년의 시험불안과 정신건강과의 관계, 지역사회간호학회지, 16(4).
임신일, 박병기(2013). 국내 ‧ 외 시험불안연구의 메타분석. 교육심리연구, 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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