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는 사회적인 변화로 인해
다른 환경을 경험하게 되므로 스트레스 상황이 증가

청소년 우울증이란?
청소년기는 생물학적 변화뿐만 아니라 인지적, 사회적인 변화로 인해 아동기와는 다른 환경을 경험하게 되므로 스트레스 상황에 처할 가능성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청소년기에 우울과 같은 심리적 문제를 유발할 수 있는 요인은 생물학적, 심리적, 인지적, 가족, 동료, 학교 요인 등 매우 다양하며, 성인의 우울과 사뭇 다른 양상으로 표출될 수 있습니다.
원인
유전적 요인
신체에 대한 불만족
부정적 사건에 대하여 자신의 책임을 많이 느끼고 자신을 비난하는 경향성
교우관계에서의 부정적 경험(따돌림 등)
학업성적에 대한 과도한 압박
부모의 우울(세대간 전이) : 부모의 무관심, 가족 구성원 간의 심각한 갈등을 경험한 청소년은 부모가 보여주는 인색하고 비애정적인 보상과 처벌 모형을 자신의 모형으로 받아들여 우울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음
신체에 대한 불만족
부정적 사건에 대하여 자신의 책임을 많이 느끼고 자신을 비난하는 경향성
교우관계에서의 부정적 경험(따돌림 등)
학업성적에 대한 과도한 압박
부모의 우울(세대간 전이) : 부모의 무관심, 가족 구성원 간의 심각한 갈등을 경험한 청소년은 부모가 보여주는 인색하고 비애정적인 보상과 처벌 모형을 자신의 모형으로 받아들여 우울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음
특징 및 증상
초, 중기 청소년기(사춘기~16, 17세까지)
독립성과 자율성, 자아정체감 등과 같은 발달적 과업을 이룩해야 하는 청소년들은 새롭고 익숙하지 않은 상황들 속에서 실패에 대한 위협이나 두려움을 자주 경험합니다. 그러나 발달적 과업달성을 위해 청소년들은 방어기제의 한 유형인 거부(denial)를 사용하여 자기비판적 태도나 염려를 하지 않거나 어떤 일을 극복할 수 없다는 생각조차 하지 않으려 합니다. 따라서 성인 우울증에서 자주 나타나는 침울한 기분, 자기비하, 무기력감이나 무희망 등을 적게 경험합니다. 우울증을 가지고 있는 초, 중기 청소년들의 증상은 ①끊임없는 활동, ②타인과의 관계를 강하게 원함 또는 거부나 비판에 대한 두려움으로 회피, ③가출, 도둑질, 무단결석 등의 문제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① 끊임없는 활동 : 우울한 감정을 피하려고 하기 때문에 우울을 야기할 수 있는 환경에서 오히려 더욱 활동적임. 증가된 에너지로 끊임없이 움직이고, 계속해서 어떤 자극을 추구하고, 쉽게 지루함을 느낌.
② 타인과의 관계 : 타인과의 교제는 우울한 청소년들을 흥분, 자극시키기 때문에 이들은 계속해서 새로운 상대를 찾으며 보다 흥미로운 친구를 찾으려 하거나, 타인으로부터 거부나 비판을 받을 것 같은 두려움 때문에 타인을 회피함. 대신에 애완동물에게 관심을 쏟거나 거부당할 위험이 낮은 대상에게 자신의 애정을 주기도 함.
③ 문제행동 : 화를 내거나 역정을 부리고 가출, 도둑질, 무단결석, 다른 반항적 행동 또는 반사회적 행동을 통해 자신의 우울한 감정을 표출함. 이를 통해 스릴을 얻고, 권위에 공개적으로 도전함으로써 또래 친구들로부터 명성을 얻거나 일시적으로나마 자존심 향상을 느낌. 자기가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의 관심을 끌려는 목적이 큼.
후기 청소년기(17세~20대 초반까지)
초, 중기 청소년기에 비해 자신에 대한 성찰능력과 자신의 생각을 공유하는 능력도 증가하여 성인의 증상과 유사하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어떤 청소년들은 여전히 자신의 우울을 부적응 행동을 통해 간접적인 방법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행동적 문제로는
①알콜을 포함한 약물남용,
②친밀함 갈망으로 인한 무분별한 성적 행동,
③소외감으로 인한 소극적, 회의적 태도,
④자살 행동 등이 있습니다.
②친밀함 갈망으로 인한 무분별한 성적 행동,
③소외감으로 인한 소극적, 회의적 태도,
④자살 행동 등이 있습니다.
치료방법
우울증을 치료하는데 적용되는 심리치료 방법으로는 심리역동, 행동적, 인지적, 대인관계적 접근 등이 있습니다.
① 상실감의 해소 : 우울증을 가진 청소년들은 상실감을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자기가 부족하고 무언가 박탈되었다고 느낍니다. 따라서, 대인관계 심리치료, 문제해결치료 등의 심리상담을 통해 상실감에서 벗어나게 도와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② 증상의 최소화 : 증상에 대한 적절한 치료 없이 오랜 시간 경과하면 우울증적 염려가 사라진 이후에도 증상은 습관화 되어 계속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에 대한 직접적 처치도 필요합니다.
- 우울한 기분 상태를 호전시키기 위하여 상담에서는 행동 조형기법을 통해 긍정적인 정서경험에 보다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인지적 재구조화를 통해 부정적 인지 및 태도를 개선하도록 돕습니다.
- 부정적 경험에 근거한 대인기피 현상과 대인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 기대를 극복시켜 주는 사회적 기술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 인지적 재구조화를 통해 부정적 인지 및 태도를 개선하도록 돕습니다.
- 부정적 경험에 근거한 대인기피 현상과 대인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 기대를 극복시켜 주는 사회적 기술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 : 청소년 문제행동 - 심리학적 접근(한상철)